명성산(해발 922.6m) 서울에서 동북으로 84㎞, 운천에서 약 4㎞ 거리에 위치한 명성산은 산자락에 산정호수를 끼고 있어 등산과 호수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산이다.
정상 부근은 완만한 경사를 이룬 억새풀밭지대로 10월이면 산정호수의 잔잔한 물빛과 정상 부근 드넓은 초원의 억새풀이 어우러져 늦가을의 정취를 한껏 더한다.
태봉국을 세운 궁예가 망국의 슬픔으로 이 산에서 통곡을 하자 산도 따라 울었다 하여 '울 명(鳴)', '소리 성(聲)'자를 붙여 명성산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6만평의 억새밭이 자아 내는 늦가을의 풍경이 장관인 포천시 명성산...
“대한민국 억새감상 일번지”라는 명성에 걸맞게 가을산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이곳은 전국 5대 억새군락지로 손꼽히고 있다.

자연과 사람을 품에 안은 즐거운 축제라는 주제로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산정호수와 명성산 일원에서 펼쳐지는 축제는 유명산악인과 함께 하는 억새밭 등반대회와 산상에서의 억새밭 작은음악회등의 구성으로 가을날의 낭만 속에 흠뻑 젖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923m의 명성산과 산정호수 곳곳에서 이틀간 열리는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는 이곳을 한번 다녀간 사람이라면 다시한번 가보고 싶은 곳으로 기억될 것이다.
포천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산정호수는 병풍과 같은 웅장한 명성산을 중심으로 호수 양옆에 망봉산과 망무봉을 끼고 있는 호수이다.

산속의 우물과 같은 맑은 호수'라 해서 산정호수라 불리고 있으며, 1925년에 농업 용수로 이용하기 위해 축조된 저수지인데, 주변경관이 수려해 수도권에서는 즐겨찾 는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호수주변의 산책로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좋지만 숙박을 하는 이들에게는 건강 산책 코스로 아주 적합한 곳이다. 계절별로 봄, 가을 아침. 저녁에 피어오르는 호수의 물안개는 전설적이며 특히 저녁무렵의 보트 놀이는 한폭의 그림과 같다.

봄, 가을 명성산의 산행과 겨울철의 자연 그대로의 호수 빙판 위의 스케이팅은 스포츠를 즐기는 이가 많이 찾는 곳이며, 이외에도 놀이동산, 수영장, 눈썰매장, 온천 등이 개발되어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저 시설도 다양하다.
산정호수 입구에 위치한 평강식물원은 10만여 평의 면적에 한국 자생식물과 전세계의 식물 4,000 여 종이 전시되어 있다.

동양최대 규모의 고산식물 전시원인 암석원을 비롯하여 자연생태를 복원한 습지원, 40여개 의 연못과 화려한 꽃들로 구성된 수련원, 자연형 계류를 복원한 이끼원, 사철 푸르름을 뽐 내는 잔디광장 등 12개의 테마로 구성된 종합식물원이다. 희귀식물 보존뿐만 아니라 자연 생태 학습장으로서 새로운 식물원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http://www.peacelandkorea.com
국립수목원은 식물자원의 중요성이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1999년 5월 24일 임업연구원 중부임업시험장 수목원으로부터 산림청 국립수목원으로 개원되었다. 국립수목원의 전신인 광릉수목원은 우리나라 자생식물종의 현지외 보존과 산림에 대한 자연학습교육 및 대국민 계도를 목적으로 1984년부터 조성하기 시작하여 1987년 완공, 관리되어 왔으며 국립수목원을 이루는 모체가 되었습니다.

광복이후부터 광릉숲은 우리나라 산림청 소속의 연구기관인 임업연구원의 시험림으로 지금까지 관리되어 오다가 1999년 5월24일 이후부터는 새롭게 개원한 산림청 국립수목원이 그 일부를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광릉숲 가운데 총 1,118ha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국립수목원은 100ha 의 전문수목원과 1,018ha의 천연수목원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목원내에는 목본식물이 1,863종류, 초본식물이 1,481종류로 모두 3,344종류의 식물이 심겨져 보존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목의 특징이나 용도, 기능에 따라 침엽수원, 활엽수원, 관목원, 외국수목원, 고산식물원, 만목원, 관상수원, 화목원, 습지식물원, 수생식물원, 약용식물원, 식용식물원, 지피식물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식물원, 난대수목원(온실)등 15개의 전문수목원으로 나누어져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목원의 중앙에는 우리나라의 산림과 임업의 역사와 현황, 미래를 설명하는 각종 전시품과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연면적 4,628㎡ 규모의 산림박물관이 자리하고 있으며, 바로 인접하여서, 연면적 3,967㎡ 규모의 산림생물표본관이 전용 표본관으로써는 국내 최초로 2003년 11월에 완공되어, 식물의 석엽건조표본을 비롯하여 곤충, 버섯, 산림동물 등의 표본을 소장하고 계통분류에 관한 자체연구는 물론 관련분야 연구에 필요한 기본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경관 식물원으로 농업적 경관을 바탕으로 체험하고 휴식을 할 수 있다.
2만여평의 야산에 연못, 잔디밭, 허브가든, 애기동물원, 암석정원, 그라스정원, 야생화정원등이 있다. 특히 봄에는 튜립정원, 꽃잔디정원, 넓은 무지개 형태의 양귀비 등이 볼만하다. 허브제품은 물론 양귀비 국밥, 양귀비 국수, 양귀비 김밥 등 재미를 즐기며 먹을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viewgarden.co.kr
명성산 제1코스 : 주차장 비선폭포 등룡폭포 주능안부 삼각봉 명성산정상 삼각봉 갈림길 자인사 주차장
제2코스 : 산안고개 명성산정상 삼각봉 능선길 등룡폭포 비선폭포 주차장
  1코스 소요시간 : 약 3시간 40분 , 2코스 소요시간 :약 3시간 20분
종자산 제1코스 : 늘거리 굴(종자바위) 570봉 430봉 문암동 문배들 늘거리
제2코스 : 늘거리 굴(종자바위) 종자산정상 610봉 종자식당
  1코스 소요시간 : 약 3시간 , 2코스 소요시간 :약 1시간 40분
지장산 제1코스 : 매표소 능선 향로봉정상 화전민터 매표소
제2코스 : 매표소 화전민터 삼형제봉 660,680봉 화인봉 지장봉정상 잘루목고개 화전민터 매표소
  1코스 소요시간 : 약 2시간 20분 , 2코스 소요시간 :약 5시간
백운산 제1코스 : 흥룡사 선녀탕 봉래굴 백운봉 광덕고개
제2코스 : 광덕고개 백운봉 삼각봉 도마치봉 흥룡봉 옥류천 흥룡사
  1코스 소요시간 : 약 3시간 10분 , 2코스 소요시간 :약 3시간 40분
국망봉 제1코스 : 장암저수지 광산골 국망봉정상 장암저수지
제2코스 : 장암저수지 840봉 신로령 1102봉 국망봉정상 장암저수지
  1코스 소요시간 : 약 4시간 , 2코스 소요시간 :약 4시간 50분
청계산 제1코스 : 청계저수지 890봉 850봉 청계산정상 700봉 640봉 청계저수지

제2코스 : 청계저수지 890봉 850봉 청계산정상 770봉 갈매봉 복계폭포 마당바위 청계저수지
  1코스 소요시간 : 약 4시간 20분 , 2코스 소요시간 :약 4시간 50분
왕방산 제1코스 : 심곡리정류장 심곡저수지 국사봉헬기장 왕방산정상 무럭고개
제2코스 : 심곡리정류장 심곡저수지 국사봉헬기장 왕방산정상 암봉 자작동(파발막)
  1코스 소요시간 : 약 3시간 30분 , 2코스 소요시간 :약 3시간 50분
운악산 운주사 무지개폭포 933.5봉 운악산정상 절고개 길원목장(대원사)
  약 3시간 소요
주금산 능골 휴식터 암봉 주금산정상 베어스타운 사기막
  소요시간 약 3시간 10분
화현면 동쪽 해발 936m의 주봉 만경대를 중심으로 웅장한 암봉들이 구름을 뚫을 듯 하늘로 솟았다 하여 운악산이라 이름 지어짐. 4계절 모두 다른 절경이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릴 만큼 비경이 산재해 있고 무지개 폭포에는 겨울철 빙벽등반 동호인들이 자주 찾는다. 그 위쪽으로 궁예왕의 성터가 있으며 등산코스가 유명하다. 운악산에는 가뭄이 들면 절수가 될 때도 있지만 여름철에는 길이와 폭이 웅장하고 수량이 풍부한 운악산 폭포 또한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겨울에는 물줄기가 빙벽으로 바뀌어 빙벽등반 애호가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고석정은 한탄강 중류에 위치한 철원팔경의 하나로 강 중앙에 10m 높이의 거대한 기암이 우뚝 솟아 있는 것이 특이한 남한대륙의 유일한 현무암 분출지이며 조선조 초기 임꺽정의 활동무대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이 곳에서 상류로 약 2km 지점에 직탕폭포와 하류 약 2km 지점에 순담이 위치해 있으며 넓은 잔디광장과 기계유희시설(바이킹 등 19종) 등이 있어 어느 때나 관광객이 즐겨 찾고 있다. 또한 철의삼각전적지 관리사무소가 있어 안보관광도 함께 할 수 있는 관광의 최적지이다.
원래 래프트란 나무로 엮은 뗏목을 뜻하는 말로, 래프팅이란 뗏목을 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여럿이 함께 PVC나 고무로 만든 배를 타고 노를 저으며 골짜기와 강의 급류를 타는 레포츠를 가리킨다. 래프팅의 장점으로는, 첫째 장애물이 있거나 물 깊이가 얕아도 물이 있고 급류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도 안전하게 스피드와 스릴을 즐길 수 있고, 둘째 여러 사람이 힘을 모아야 가능한 운동이기 때문에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르는데 좋다. 이 밖에 온몸의 힘을 모아 물살을 헤치며 노를 저어야 하기에 전신운동의 효과가 크고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어 건강에 더없이 좋다는 장점도 있다.
원래 농장용 기계로 개발되어 농업용이나 운송용으로 사용을 하였으나, 점차 레저스포츠로 발전하여 외국의 경우 대규모의 ATV 대회까지 열리고 있다. 국내에 도입된 자는 약 10여년정도 되어가며, 몇년전부터 동호인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가족 단위레저로 각광 받고 있다.
ATV는 비포장도로는 물론 자갈이나 모래밭, 작은 웅덩이나 둔턱, 언덕에 이르기까지 웬만한 곳을 거침없이 나아간다.
서바이벌 게임은 모의 전투라 한다. 게임의 기원은 유럽과 미국에서 모의 전투로 시작하였고, 2차대전을 기념하여 전쟁터를 재현해 보자라는 참전용사들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수직으로 낙하하는 폭포는 장엄하고 아름다워 일명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라고 불리며 철원 8경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신비롭고 황홀한 철원지방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이곳은 여름철 피서지로서 최적지이며, 민물고기 매운탕을 끓여주는 식당에서 깔끔한 맛도 즐길 수 있다.
경기 북부 최대의 골프장 몽베르 컨트리 클럽
농장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낙농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낙농체험 목장 아트팜! 트렉터마차타기와, 송아지 우유주기, 젖소 젖짜기 체험, 치즈만들기, 아이스크림만들기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art-farm.kr/
우리한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개관한 한과문화박물관 한가원! 유과,한과 만들기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다례교육이나, 예절교육등 전통 다도 체험도 할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hangaone.com/